카테고리 없음

「베르디무하메도프」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 국빈 방한

동진대성 2015. 4. 7. 16:02
728x90
반응형

「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(Gurbanguly Berdimuhamedov)」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의 초청으로 4월 11일(토) 부터 4월 14일(화)까지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할 예정입니다.


「베르디무하메도프」대통령의 이번 국빈 방한은 2008년 11월 방한 이후 두 번째로, 동 대통령은 금번 방한 계기에 우선 4월 12일(일) 개최되는 제7차 세계 물포럼 개막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.


박근혜 대통령은「베르디무하메도프」대통령과 4월 13일(월)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, 인프라·플랜트, 교통, 과학기술 등 실질협력 증진, 교육, 스포츠 협력 등 인적․문화적 교류 확대,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입니다.


이번 박근혜 대통령의「베르디무하메도프」대통령과 정상회담은 2014년 6월 박 대통령의 투르크메니스탄 국빈방문 정상회담에 이은 두 번째로, 지난해 정상회담과 국빈방문을 통해 강화된 양국간 호혜적인 실질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
투르키메니스탄은 세계 제4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으로 최근 세계경제의 침체와 국제유가 하락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매년 10%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 시현하고 있으며, 에너지·자원·인프라 분야 대규모 국책사업에 우리기업의 활발한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등 우리와의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큰 국가입니다.

 

이번「베르디무하메도프」대통령의 방한은 우리 정부의 ‘유라시아 협력 확대’ 정책 및 상생과 협력의 對중앙아 외교를 강화하고, 한-투르크메니스탄간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